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국차 효능 알고 먹어요! 단맛이 설탕의 1,000배

by 멋쟁이딸기 2021. 4. 24.

오늘은 설탕의 대체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는 수국차 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그리고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당이 몸에 해로운 것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당뇨환자들에게는 치명적이지요. 수국차는 단맛이 무려 설탕의 1,000배에 가깝지만 당분은 0.1%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처:KBS 6시 내고향 유튜브>

하늘색-수국차꽃-보라색-수국꽃
수국차와 수국

수국차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국으로 만든차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수국차는 차의 이름이 아니라 나무의 이름입니다. 수국차나무의 잎을 따서 만든차는 감로차 또는 이슬차라고 불립니다. 옛날 사찰에서는 차로 마셨을 뿐 아니라 나무 불상을 닦는 천연 방부제로 쓰이기도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맵고 시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고산지대에 서식하고 일교차가 크고 추운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해발 700m 이상 되는 고랭지에서 자라야 맛과 향이 더 좋고, 평지에서는 재배가 안될 뿐 아니라 향미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수국차 효능>

1. 당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루틴이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 개선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지만 당성분은 0.1%도 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이 설탕대용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2. 항산화 작용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고 체내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이것 역시 대표적인 수국차 효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

피를 맑게 해 주고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원활한 혈액순환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기관지 건강

염증을 제거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해 꾸준히 먹으면 인후염, 편도선염과 같은 각종 기관지 염증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예전부터 감기약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전해집니다.

 

5. 이뇨작용

체내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켜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뇨작용이 뛰어난 녹차나 커피와는 달리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분이 마셔도 좋겠습니다.

 

6. 피부미용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피부염증을 개선시켜 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와 음료는 물론 기능성 식품과 제약원료, 화장품의 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7. 충치예방, 구취제거

'감로차잎의 추출물을 함유하는 음식물' 자료에서는 감로차잎의 추출물이 스트렙코토커스뮤탄스 등의 구강 내 충치의 원인균에 대해 항균작용을 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국찻잎으로 만든차나 음료를 마셔주면 입 안이 개운해질 뿐만 아니라 구취제거에도 효과적이어서 입냄새가 고민이라면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8. 다이어트

한 때 추성훈의 다이어트 비법으로도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지방분해 효과가 뛰어나고 갈증해소에도 좋아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달지만 당성분이 없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료로 적격인 것 같습니다.

 

9. 근감소증 예방

주목할 만한 수국차 효능 중 하나는 지구력과 근육량을 높여준다는 동물실험 연구결과입니다. 수국차추출물이 운동능력과 관련이 있는 단백질에 영향을 미처 운동능력을 개선할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했습니다. 

노화로 인해 근육이 줄어들면 기운도 없어지고 일상생활도 힘들어질 수 있는데, 이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점>

  • 수국차는 수국차나무의 잎으로 만든 것으로 수국과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국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자궁수축을 유도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하면 안 됩니다. 수국은 관상용으로 한방에서는 해열제로 쓰고 있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일반 식품으로는 쓸 수 없습니다.
  • 수국차가 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약성이 강성입니다. 따라서 5인용 다관에 2잎 이상 넣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그밖에 열이 오르고 잠이 올 수도 있습니다.

 

<활용법>

무가당 건강차, 음료, 김치, 고추장, 간장 등 식품의 천연 감미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분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분들에게 좋겠습니다.

 

▶ 감로차

토종 허브차로 수국차나무의 잎으로 만든 차로 은은한 박하향과 달달한 것이 특징입니다. 감로차에는 필로돌신 성분이 58.8% 함유되어 있어 설탕보다 훨씬 달지만 인체에 축적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끓인 물에 수국찻잎 하나를 넣습니다.
  2. 맑은 연녹색으로 우러나면 맛과 향을 보고 자신의 입맛에 맞춥니다.
  3. 마시기 전 반드시 찻잎을 건져냅니다. 계속 우려내면 향보다 단맛이 진해집니다.

 

우려내는 시간에 따라 향미가 변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대로 우려 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물김치

재료 : 수국차물, 절인 무, 절인 배추, 미나리, 고추 등

  1. 물김치에 넣을 재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섞어줍니다.
  2. 섞은 재료를 병이나 통에 차곡차곡 넣습니다.
  3. 찬물에 24시간 우려낸 수국차물을 부어줍니다. 요리에 활용할 때 찬물에 서서히 우려내면 깊은 향이 나면서 더 맛있어 집니다.
  4.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5. 반나절만 익혀 냉장 보관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먹으면 청량감이 있어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국차물을 먹어보면 굉장히 달다고 느껴지지만, 물김치의 재료들과 어우러지면서 다른 재료의 맛을 살려줍니다.

 

 

수국차 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그리고 활용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당이 몸에 해롭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섭취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맛을 첨가할 때, 특히 당뇨환자 분들에게는 수국찻잎물이 단맛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