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아토피에 좋은 차인 어린 탱자 차와 솔잎차와 아토피에 좋은 오일로 달맞이꽃종자유를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잘 낫지 않고 오랜 시간 고생하게 되는 아토피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드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토피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어 생기게 되는 면역질환의 일종으로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출연자는 심한 아토피로 고생하다가 여러 가지 방법을 직접 겪어보고 증상을 완화시켜 지금은 흔적조차 거의 없는 깨끗한 피부를 가지게 된 비결을 알려주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아토피가 있다면 유심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토피에 좋은 차>
♠ 어린 탱자 차
재료: 물 1.5L, 어린 탱자 14개
- 주전자에 물을 붓고 어린 탱자를 넣어 끓여준다
- 센 불에서 5분 정도 끓인 후 약불에 10분 정도 더 끓인다
실제 사례자의 경우 어린 탱자 차를 마셔보니 열감이 떨어지면서 가려움도 덜해졌다고 합니다.
예부터 탱자는 피부 증상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동의보감 본초도감에도 탱자 열매는 피부병, 열매껍질은 기침, 뿌리껍질은 치질, 줄기껍질은 종기와 풍증을 낫게 하는 귀중한 약재로 쓰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탱자의 주성분은 리날로울과 리모넨 성분인데요, 특히 리모넨 성분은 항암,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도 하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 등에 달여 먹거나 달인 물을 발라 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탱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미백·보습과 항산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비위가 약한 사람이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솔잎차
재료: 물 1.5L, 솔잎 한 주먹
- 주전자에 물을 붓고 거름망에 싼 솔잎을 넣어 끓인다.
- 센 불에서 5분 정도 끓인 후 약불에 10분 정도 더 끓여준다.
사례자는 몸이 따뜻해지고 피부 가려움도 덜해지는 느낌을 받아 솔잎차를 꾸준히 마셨다고 합니다.
솔잎에는 테르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 면역력을 길러주는 베타카로틴과 항산화 역할을 하는 리코펜 등을 포함하는 물질입니다. 또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솔잎은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활성화하고 면역력 향상과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게 되므로 면역질환인 아토피 증상 완화에도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차 대용으로 하루 한잔씩 섭취합니다.
사례자는 어린 탱자 차와 솔잎차를 하루 한잔씩 번갈아 섭취했다고 합니다.
<아토피에 좋은 오일>
♠ 달맞이꽃종자유
바르는 방법
- 달맞이꽃종자유를 손등에 100원 동전 크기 정도만큼 떨어뜨린다.
- 손등에 고르게 펴주면서 손의 체온으로 따뜻하게 만든다.
- 손등에 펴 놓은 달맞이꽃종자유를 원하는 부위에 바른다.
- 3~4시간 간격으로 여러 번 꾸준히 발라준다.
사례자의 경우 다른 오일은 발라도 피부에 열감이 있고 쉽게 건조해지는 반면 달맞이꽃종자유는 바르고 나면 피부의 열감이 줄어든 느낌을 받게 되어 꾸준히 발라왔다고 합니다.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원하는 부위에 얇게 수시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연한 패널들이 발라본 결과 끈적이고 미끈거리며 오래 남는 일반 오일과는 달리 흡수력이 탁월해 부드럽고 촉촉하게 스며든다고 합니다.
한의학에는 혈관질환,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독소를 제거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또 달맞이꽃종자유 속 감마리놀렌산은 월경전 증후군, 갱년기 증상 개선, 혈당강하 외에도 면역력 증진, 피부 보습, 항염증 등 많은 효능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중요한 아토피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효능도 보고되고 있으며 천연성분이라서 부작용도 아주 적습니다. 실제 피부과에서도 아토피 습진에 처방하고 있고, 섭취가 힘든 아이들의 경우에는 직접 피부에 바르는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아토피에 좋은 차인 어린 탱자 차와 솔잎차 그리고 아토피에 좋은 오일로 달맞이꽃종자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오랜 기간 직접 경험으로 그 효과를 입증한 방법이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