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에서 만병의 근원이라는 만성염증을 청소하는 방법을 방송하였습니다. 그중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을 비롯한 몸속 염증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양파주스와, 시금치토마토오믈렛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레시피도 간단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몸속에 염증이 쌓이면 뇌경색 뇌출혈 등의 혈관질환은 물론 치매, 간경변에 나아가서는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은 특히나 염증에 취약한데요, 염증이 많이 쌓이면 혈관에 상처가 나고 그 안쪽으로 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높아도 염증이 생겨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엄지의 제왕에서 의사분들이 소개한 양파주스와 시금치토마토오믈렛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서 만성염증 제거를 도와줄 수 있는 식단입니다.
<양파주스 레시피>
양파만 주스로 마시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서 맛도 살리고 염증제거에 더욱 도움이 되는 사과와 당근을 추가했습니다.
재료 : 양파 반개(90g), 사과 1개(140g), 당근 1/4(50g), 물 250ml
- 양파와 당근은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칩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제거하고, 당근의 단맛을 좀 더 살려줄 수 있습니다.
- 믹서에 준비한 양파, 당근, 사과를 넣어줍니다.
- 마지막으로 물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양파는 혈액을 맑게 해 주는 식재료로 이미 유명한데요,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염증억제에 효과적입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 고콜레스테롤증이 있는 성인에게 양파주스 100ml를 약 8주간 섭취시켰더니 콜레스테롤 수치와 허리둘레까지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 사과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확장해 혈류 개선과 혈압 감소를 도와주고, 당근의 식이섬유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조금 주의해야 할 점은 양파즙을 먹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진 사람들도 섭취를 중단하면 수치가 다시 올라가는 사례가 꽤 많아서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시금치토마토오믈렛>
가정의학과 닥터 김사랑 님이 만들어 주신 염증청소 요리인데요, 이분은 영양사 자격증까지 가지고 있다고 해서 레시피에 더욱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재료 : 시금치 80g, 양파 3/4(120g), 방울토마토 6개, 달걀 5개, 우유 150ml, 소금 1 티스푼, 올리브유 약간
- 시금치는 3등분,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합니다.
- 볼에 달걀과 우유, 소금을 넣고 풀어줍니다.
-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깔아줍니다. 양파를 볶아서 넣으면 단맛을 더 낼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염증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 시금치, 방울토마토를 넣습니다. 기호에 따라 다른 재료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 여기에 달걀물을 붓습니다.
-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15분 정도 익혀줍니다. 타지 않도록 꼭 약불에서 조리합니다. 오븐을 이용할 경우 190도에서 15분 정도 익혀주세요.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관내 칼슘 축적을 억제해 염증예방을 도와주고,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염증예방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또 단백질 보충이 필요한 연세 있으신 어르신들께 좋은 식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속 염증제거에 도움을 주는 양파주스와 시금치토마토오믈렛 레시피였습니다. 만성염증은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식품첨가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출되어 있지요. 오늘 소개한 요리로 염증청소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