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 무만두와 표고버섯 오이초무침을 소개하였습니다. 탄수화물과 콜레스테롤을 잡는 슈퍼푸드인 무와, 미국 심장학회에서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10대 음식 중 1위로 선정한 표고버섯으로 만든 맛있는 요리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무만두
밀가루 대신 무를 만두피로 활용한 무만두입니다. 탄수화물 걱정을 줄여줄 뿐 아니라, 무의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제 등의 탄수화물 촉진 효소가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재료: 쌈무, 찹쌀가루, 두부 한모, 부추 한 줌, 양배추 1/4, 표고버섯 3장, 당근 1개, 묵은지, 달걀 2개, 소금, 간 돼지고기 400g, 진간장 2T, 멸치액젓 1T, 다진 마늘 1T, 생강가루 1/2t, 후춧가루 약간

- 간 돼지고기에 간장, 다진 마늘, 생강가루, 후추, 멸치액젓을 넣고 조물조물 잘 섞어줍니다. (생강즙보다는 물기가 생기지 않게 생강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라이팬에 잘 볶아서 준비합니다.
- 볶은 돼지고기에 잘게 썬 양배추, 부추, 표고버섯, 당근, 묵은지를 넣어 줍니다.
- 물기를 제거한 으깬 두부도 넣습니다.
- 달걀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달걀이 만두소에 찰기를 더해줍니다)
- 쌈무에 찹쌀가루를 묻혀줍니다. 무 한 면의 절반 정도만 묻혀주세요. (찹쌀가루는 무가 잘 붙도록 접착제 역할을 하는데요, 생각으로는 무가 붙을까 의심스럽지만 찰지게 잘 붙는다고 합니다.)
- 찹쌀가루 묻힌 쌈무에 만두소를 넣고 반으로 접습니다.
- 빚은 만두를 찜기에 넣고 3분 정도 찜니다.

※ 무만두피 만드는 법
물과 식초를 1:2 비율로 섞은 식초물에 얇게 썬 무를 30분 동인 절인 후 물기를 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표고버섯 오이초무침
표고버섯은 미국 심장학회에서 선정한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10가지 식품 중 1위로 선정된 식재료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낮추는 역할을 하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에리타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재료: 표고버섯 10개, 오이 1개, 고춧가루 1T, 식초 3T, 양조간장 1/2T, 고추장 2T, 매실청 3T, 참기름 1/2T, 설탕 1T, 통깨 1T
- 표고버섯은 기둥을 제거하고 0.4~0.5mm 정도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기둥을 돌려서 때면 간편하게 딸 수 있습니다)
- 오이는 반으로 잘라서 속을 파낸 후 어슷 썰어 준비합니다.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오이를 데친 후 얼음물에 담가 식혀줍니다. (아삭한 식감을 살리는 과정입니다)
- 오이를 데친 물에 표고버섯을 살짝만 넣었다 빼는 정도로 데친 후 얼음물에 담가서 식힙니다.
- 식초에 설탕을 넣고 잘 녹인 후 간장, 고춧가루, 매실청, 고추장을 넣고 잘 섞은 다음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이때 제일 먼저 식초에 설탕을 충분히 녹여야 다른 양념을 섞기가 쉬워집니다.
- 물기를 제거한 표고버섯과 오이에 만들어둔 양념장을 적당량 넣고 골고루 잘 무쳐줍니다.
부드러운 표고버섯과 오이의 아삭함이 양념장과 잘 어우러져 입맛을 살려줄 것 같습니다.
TIP : 간건강 자가 진단법
간에서 콜레스테롤 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간이 건강해야 합니다. 성인 3명 중 1명이 가지고 있는 지방간은 이상지질혈증 발생을 30%나 높인다고 합니다.
한의사 배한호 님께서 알려주시는 간건강 자가 진단법입니다
손바닥과 손목이 만나는 첫 번째 주름에서 움푹 파인 곳이 대릉혈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을 눌렀을 때 뻐근하거나 시리는 등 불편함을 느낀다면 간 활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에는 별 느낌이나 불편한 느낌이 없다고 합니다.

대릉혈은 몸의 생기를 주관하는 혈자리로 하루에 3번(아침, 점심, 저녁) 10회씩 자극해주면 간의 활력을 돋와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인 무와 표고버섯으로 만든 무만두와 표고버섯 오이초무침 레시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꼭 간건강 자가 진단도 해보시고 미리미리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