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분들이 관절연골과 피부건강을 위해서 MSM(엠에스엠) 식이유황을 드시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MSM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드시는 거니까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아래 몇 가지 정보 체크하시면 현명하게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MSM 보충해서 섭취해야 하는 이유
황은 우리 몸에서 칼슘, 인, 칼륨 다음 4번째로 많은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부족하게 되면 관절통증이나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탈모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황은 열에 약해서 조리과정에서 대부분 증발해서 없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현대인들은 가공식품을 많이 먹고, 토양오염으로 인해 질좋은 황을 섭취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소모량은 많아지는 데 비해 먹는양은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따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MSM식이유황은 관절염을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실제로 관절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서 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정상 연골과 관절염이 있는 연골을 비교한 결과 관절염이 있는 연골에서 황 농도가 1/3이 감소한 것이 확인되는 보고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The Joumal of expermental zoology-1995)
또 12주간 45~90세의 관절염환자에게 MSM을 복용하게 한 결과 관절통증, 뻣뻣함, 관절기능의 불편함이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생명공학 대체의학회지-2011)
허리통증환자에게 12주간 MSM을 섭취하게 한 결과 통증과 경직도가 감소되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출처:Elsevier Science Direct-2005)
MSM 고르는 법
1. 원료사와 순도
MSM은 화학적 용매를 거쳐 만들어지는 합성물질입니다. 이 과정에서 불순물을 얼마나 기술적으로 제거해서 순도를 얼마나 높이느냐가 품질을 결정짓게 되기 때문에, 기술이 좋은 원료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가장 유명한 곳이 미국의 OptiMSM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국 FDA GRAS(FDA에서 지정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물질의 목록) 등급을 받은 MSM원료는 세계적으로 이곳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Opti에서는 만드는 과정은 결정화 방식(Crytallized MSM)이 아닌 증류법(Distilled OptiMSM)을 사용하였습니다. 증류법은 생산과정 중에 오염물, 불순물, 중금속 제거가 용이해서 99.9%의 순도가 높은 원료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의 리그니설(LIGNISUL), 캐나다의 디스틸퓨어(Distil Pure)가 믿을 만한 원료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순도 98% 이상인 원료만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Opti제품이 아니더라도 건강기능식품 로고만 확인한다면 98% 이상의 고순도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옵티MSM은 순도도 높고 믿을만한 원료로 알려져 있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온 제품과 비교해 볼 때 순도는 99.9%와 98%로 2% 차이이지만 가격은 약 2배에 가깝습니다. 원료사를 보는 이유도 순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2% 정도의 차이로 약 2배의 가격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이 결정해야겠지요.
또 해외직구로 구매할 때에는 상대적으로 순도가 낮은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순도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함량과 가격
하루 제공 함량과 총 제공 함량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가격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제품마다 하루 섭취량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한 달치 가격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식약처 하루 권장량은 1.5~2g 정도인데, 비슷한 가격대라면 되도록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타입과 포장
▶가루 타입
MSM은 물에 녹아 있는 산소를 세포 속으로 운반해 주기 때문에 물에 충분히 녹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루 타입은 통보장보다는 낱개 포장이 좋습니다. 통 포장은 공기, 습기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챙겨 먹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정제 알약
MSM은 잘 뭉쳐지는 특성이 있어서 알약을 만들 때 뭉치는 데 필요한 다른 첨가물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도 100%의 정제 알약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영양제를 많이 드시고 계셔서 첨가물이 염려된다면 MSM은 100%짜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국내 제품만 해당되고 해외 제품은 거의 대부분 첨가물이 섞여 있다고 하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일일 섭취량
국내 식약처의 MSM 하루 권장량은 1,500~2,000mg입니다. 하지만 하루 2~4g 정도 복용할 수 있고, 4g 이하로 복용할 경우 안전하다고 합니다.
천연과 식물성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천연과 식물성은 의미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1. 천연MSM
MSM은 DMSO와 과산화수소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만들어지는데, DMSO 또한 합성원료입니다. 천연상태의 MSM이 몸이나 음식에 존재하지만 기술적으로 추출 분리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천연MSM제품은 존재하지 않고 모두 합성물질입니다.
2. 식물성MSM
동물성MSM제품은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식물성MSM을 따지는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MSM원료인 DMSO는 나무, 옥수수기름, 콩기름, 아마씨유, 화석연료로 만들어집니다. 나무, 옥수수기름, 콩기름, 아마씨유로 만들면 식물성이고, 화석연료로 만들면 일반 MSM입니다. 어떤 것으로 만들든 간에 합성물이기 때문에 식물성은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
1. 비타민C
비타민C와 MSM은 항산화, 항염, 해독작용을 강화시켜주고 글루타치온 생성을 높여주는데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 체내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고 피부 및 연골조직, 인대층의 손상을 방지하고 수복 과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미네랄 복합제
MSM은 석회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마그네슘과 함께 먹으면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은 손상된 근육과 인대층의 복구과정에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같이 먹을 경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콜라겐
결합조직에 도움이 되는 MSM과 함께 먹으면 연골은 물론 피부 탄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글루코사민
함께 복용하면 운동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MSM 고르는 법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MSM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건 다들 아시겠지만 이 영양소 하나로 병을 고칠 수 없다는 것도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골고루 드시고 운동도 하시고 충분한 휴식도 취하셔야 이런 좋은 영양분들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