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새싹보리 키우기 토경재배 수경재배 유의점까지

by 멋쟁이딸기 2021. 10. 23.

온도와 수확시기만 잘 지켜준다면 누구나 집에서 쉽게 새싹보리 키우기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으로는 물에서 키우는 수경재배와 흙에서 키우는 토경재배가 있습니다. 아파트의 베란다 등에서도 잘 자라는데요, 키울 때 유의점도 꼭 살펴보시고 실패없이 건강하게 키워보세요.

 

 <새싹보리 키우기>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이틀만 지나면 하얀 뿌리가 나오고 3~4일이면 파란 싹이 올라옵니다. 

♠ 수경재배

수경재배는 물과 채반(소쿠리)만 있으면 키울 수 있습니다. 초보는 수경재배부터 시작해서 나중에 흙에서 키우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싹보리-수경재배-싹트는-과정
수경재배

준비물 : 보리씨앗 한 줌, 채반(소쿠리), 물 받침대 등

  1. 보리씨앗 한 줌을 12시간 정도 물에 불립니다.
  2. 물에서 건져낸 보리씨앗을 채반에 골고루 뿌려주고 물 받침대를 받쳐줍니다.
  3. 하루 동안 어둡게 덮어 뿌리가 충분히 나올 때까지 덮어둡니다.
  4. 아침저녁으로 새싹이 마르지 않도록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려줍니다.
  5. 뿌리나 씨앗 사이에 박테리아가 생기지 않도록 받침대의 물은 매일매일 갈아주고, 신선한 공기를 통하게 하여 온도를 조절합니다. 
  6. 파종 후 약 5~8일 후 15~20cm 정도 자랐을 때 수확합니다.

 

 

♠ 토경재배

수경재배도 잘 자라지만 토경재배가 조금 더 튼튼하고 건강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좋은 보리모종과 물만 잘 주면 되니 키우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토경재배한-새싹보리-수확
토경재배

준비물 : 보리종자 150g, 소쿠리, 스티로폼 상자(가로 60cm 세로 30cm 정도), 흙 등

  1. 보리종자를 12시간 정도 물에 불린 후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스티로폼 상자에 흙을 넣어 준비합니다.
  3. 불려둔 보리종자를 뭉치지 않게 골고루 뿌립니다.
  4.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흙을 살짝 덮습니다.
  5. 보리가 마르지 않을 정도로 하루에 한두 번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려줍니다. 온도는 20~30도를 유지해 줍니다.
  6. 파종 후 약 5~8일 후 15~20cm 정도 자랐을 때 가위로 잘라 수확합니다.
  7. 한번 수확하고 난 뒤 다시 자라는 싹도 같은 방법으로 키워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성분이나 기능성 물질 함량이 처음보다는 절반 정도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재배 시 유의점> 

▶ 유기농 모종

새싹보리 키우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보리모종인 것 같습니다. 씨앗을 잘못 고르면 싹이 트지 않고 썩거나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또는 약 처리를 한 모종을 사용한다면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꼭 유기농 보리씨앗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믿을 수 있는 유기농 새싹보리 씨앗을 고르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은데요, 다음 사항을 유의하시고 모종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보리는 건조기로 고열 처리한 곡식용이기 때문에 발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햇빛 아래 자연 건조한 씨앗 또는 곡물 전용 건조기에서 건조한 재배용씨앗을 선택합니다.
  • 새싹 재배용씨앗으로 친환경 유기농의 무농약씨앗을 골라야 합니다. 잔류 농약 성분이 바로 체내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 씨앗 선별

발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에 불린 씨앗을 선별해 주어야 합니다. 탈곡 시 껍질이 벗겨진 종자나 갈라지고 파손된 것을 꼭 제거해야 곰팡이나 박테리아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수확시기

파종 후 최장 14일 이내가 새싹보리의 영양성분을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시점입니다. 씨앗 성분이 고갈되는 시기인 발아 후 6~7일 즈음에 7~10cm 정도 자란 새싹보리를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보리나 밀은 자랄수록 질겨지기 때문에 짧게 길러 수확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새싹을 먹는 것이니까요.

 

 

 <키운 새싹보리 섭취 활용법> 

수확한 새싹보리는 잘 씻어 녹즙으로 갈아 마시거나 된장국 등을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 등의 그늘에서 약 2일 정도 말린 후 프라이팬에 볶아 차로 활용할 수 있고, 미용팩이나 공기정화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새싹보리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미니새싹 재배기부터 새싹용씨앗까지 모두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가 가능해 키우는 것이 더욱 수월해졌습니다. 또 재배 시 유의할 점도 꼭 체크해 보시고 건강하게 키워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