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의 효능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혈관건강, 간기능 개선, 장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엄지의 제왕>에서는 간을 해독하는 식품으로 소개된 적이 있고, 이번에 <알약방>에서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오늘은 새싹보리 효능과 함께 섭취량,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는 파종한 지 약 6~8일이 지나 10~20cm 정도 자란 어린잎을 말합니다. 보리를 발아하면 영양소의 함량과 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영양 섭취면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 폴리페놀, 사포나린,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가바, 클로로필, 비타민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 비타민C는 레몬의 2.3배, 칼슘은 우유의 4.6배, 철분은 시금치의 24배, 칼륨은 사과의 20배, 아미노산은 밀싹의 2.2배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1. 혈관 건강
새싹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코사놀은 몸속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혈액 속 염증 제거에도 효능을 보이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줍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예방 효과와 함께 심혈관 질환인 뇌졸중,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은 파종 후 약 13~15일경에 최대 함유량을 보입니다.
2. 간기능 개선
간 기능 개선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을 개선해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과도한 음주나 고열량 음식 섭취 시 증가하는 지방간 발생을 억제시키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100g에는 1,510mg의 사포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사포나린 성분은 간 조직 내 중성지질 함량을 약 26%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다는 실험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장건강
섬유질이라고 부르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려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프리바이오틱스 작용으로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장 내 환경을 개선시켜 줄 수 있고, 장속 유해세균을 흡착하여 배출하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체중감량
폴리코사놀이 풍부해 몸속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체중감량은 물론 해독작용에도 그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나린은 지방세포 크기를 10% 이상 감소시켜주고, 지방분해를 20~30% 이상 증가시켜 줍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식욕을 억제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성인 남성 62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중성지방은 10.4%, 몸무게는 8.4% 감소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출처:농촌진흥청 2014)
5. 당뇨 개선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포도당 흡수를 늦춰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사포나린 성분은 혈당을 낮추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임상시험에서 새싹보리 추출물을 8주간 섭취한 결과 혈당이 10.2% 감소된 결과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출처:농촌진흥청 2013)
5. 항암효과 및 노화방지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루테올린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SOD(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는 암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일반 새싹채소보다 약 6~8배 함유되어 있어서 암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피부건강
클로로필(엽록소)은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건강(미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식약처에서도 그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과다 섭취시 구토나 설사, 복통 등의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산모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칼륨이 많아 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싹보리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일반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된 홍삼과 같은 식품도 사람에 따라 그 효능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새싹보리 효능을 너무 맹신하기보다는 2~3개월 정도 드시보시고 내 몸에 긍정적이다라고 느끼신다면 꾸준히 드시면서 건강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섭취량>
분말 기준 하루 권장량이 10g(약 2 티스푼)이 적당하고 제품별 권장량을 확인 후 섭취합니다.
지금까지 새싹보리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도면 슈퍼푸드로 인정할 만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고, 사람의 체질에 따라 효과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주위사항과 권장량은 꼭 체크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